홈  >MEDICAL ADVISER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Q질문답변제품을 사용하면 아이 다리가 벌어져서 좋지 않을까 걱정이예요.
A아이들은 정상적인 성장 발달 과정에서 2세 미만에서는 약간의 오형 다리가 정상 적으로 나타날 수 있고, 

2-3세에는 곧게 다리가 펴지는 것이 일반적인 과정입니다. 

아기띠/ 힙시트 착용시에 다리가 벌어질 수 있으나 정상적인 성장과정에서 오는 형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울러 참고적으로 3-6세 사이에는 약간의 X자형 다리가 나타날 수 있으나 이 나이 이후에는 다시 다리가 곧게 펴져야 합니다.)
Q질문답변디스크 등의 허리질환이 있는 사람들도 아기띠/힙시트를 사용해도 될까요?
A일상적으로 통증이나 저림 등의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괜찮습니다. 

똑바로 누워 자기 힘들거나 자세만 바꿔도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시 허리가 불편하시다면 허리 벨트 부분을 허리가 아닌 골반(벨트라인에서 3~5cm아래)에 걸리게 착용을 해 보시면 더 편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불편하시다면 사용을 중지하시기를 권합니다.
Q칼럼허리통증, 참지 말고 출산 후 6개월 이내 꼭 치료 받으세요!
A

산후풍 예방하려면 척추,골반 제대로 관리해야..
허리통증, 참지 말고 출산후 6개월 이내 꼭 치료 받으세요!

- 적절한 육아용품 사용으로 허리, 골반 통증 예방 가능
- 추나요법으로 바르게 교정시 각종 질환 예방과 치료에 도움

<청구경희한의원 이동엽 원장>


 임신한 여성의 몸에서는 출산에 대비해 릴랙신(relaxin) 이라는 호르몬이 골반을 비롯해 뼈와 인대를 유연하고 늘어지게 만들기 위해 출산 후까지 분비된다. 
하지만 임신 전 척추질환이 있었던 경우, 임신과 출산과정에서 자세가 좋지 않은 경우 혹은 체중이 많이 불어나거나 릴렉신이 너무 많이 분비 되거나 하는 경우 
출산 후에 어깨 결림, 요통, 골반통증, 또는 허리디스크와 같은 척추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산후 6개월까지는 이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에 특별히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대부분은 이 시기에 수유나 육아로 아기를 들고 안는 활동을 
집중적으로 하게 되면서 척추는 더 틀어지고 목 어깨, 허리에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 하지만 대부분은 제대로 된 치료를 받기 보다는 괜찮아 지겠지 하는 
생각으로 참는 경우가 많아 산후풍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청구경희원 이동엽 원장은 “릴렉신 호르몬이 분비되는 산후 6개월까지는 뼈가 유연하기 때문에 쉽게 틀어지기도 하지만 교정효과도 높은 시기이다. 출산을 
대비해 늘어나거나 틀어진 척추 및 골반, 주변 근육과 인대를 추나요법으로 바르게 교정하게 되면 출산 후 허리, 어깨 통증은 물론이거니와 척추질환을 예방,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더불어 근육과 인대를 강화할 수 있는 한약과 약침 치료 등도 병행하게 되면 산후풍 없이 건강한 산후조리와 육아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그에 따르면 산후풍 예방을 위해서 제대로 된 척추관리와 더불어 평소 육아활동에서 자세나 육아용품 사용을 현명하게 하는 것도 방법이다.
아이를 안고, 업을 때 외출시에도 아기띠나 힙시트를 사용하게 되면 아무래도 맨손으로 아이를 안을 때 처럼 배를 내밀거나 허리를 젖힐 필요가 없어 어깨나
허리 통증을 예방할 수 있으며 손목이나 팔에 무리가 가지 않게 되고 근육도 부담이 덜 가게 된다. 

 다만 시중에 출시되어 있는 아기띠가 다양하기 때문에 척추나 근 골격계에 무리가 가는 용품은 아닌지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 
 소르베베 테라 아기띠의 경우 골반을 받쳐주는 지지대가 삽입되어 자세 교정은 물론 탁월한 무게 분산으로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아기띠 사용 후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게 되면 척추 관리에 좀더 효과적이다.



Q질문답변아기띠 하루평균 권장 사용시간을 얼마나 되나요?
A

2시간 이상 장시간 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불가피하게 장시간 착용한다면 한시간에 한번 정도는 풀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Q질문답변허리벨트를 어느 위치에 해야 가장 효과적인가요?
A

허리벨트는 골반과 허리를 동시에 감쌀 수 있는 위치가 가장 안정적입니다.

추가로 어깨띠 길이를 신체에 맞게 조절하여 아기를 엄마 몸 가까이 밀착하여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Q질문답변아이를 안을 때 엄마들이 무의식적으로 배를 앞으로 내밀게 되는데 허리 건강에 영향이 있나요?
A

허리 근력이 약한 경우 무의식적으로 배를 내밀게 되는데, 지나치게 뒤로 젖힐 경우 허리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배를 내밀기 보다는 몸에 바짝 붙여서 안고, 허리는 곧게 펴는 것이 척추의 부담을 덜어줍니다.